포트폴리오 커리큘럼(Portfolio Curriculum)


DRAWING I

Figure drawing | Object drawing | Nude croquis | Free style | Computer Graphic tools | Graffiti | Artist study | Perspective drawing | Animal study | Drawing clinic


DRAWING II

Still life | Observation | Form & Space | Portrait | Figure | Abstract drawing | Oppositions I Sequence contour drawing | Blind drawing


DRAWING III

Concept drawing | Illustration | Artist adaptation | Printing | Storyboard


PAINTING

Still life | Observation | Form & Space | portrait | Figure painting | Abstract painting | Geometric Painting | Mixed media | Oil & Acrylic


3 DIMENSION

Installation | Layers | 3 dimension | Ceramic | Figure & Object | Material


VISUAL COMMUNICATION

Figure & Object | Illustration | Typography | C.I | Editorial Design | Promotion design | Graphic illustration | Package design | Signage


INDUSTRIAL DESIGN

3 dimension | Product design | Toy design | Vehicle design | Craft design | Rendering | Mockup


FASHION DESIGN

Fashion illustration | Patten design | Costume design | Garments research drawing for fashion


INTERIOR /ARCHITECTUAR

Illustration | Form & Space ii | Mockup | Layers | 3 dimension | stage design | display design


FINE ART

Still life | Observation | Form & Space | Portrait | Figure & Object | Progressive collage | Printing installation | Layers | 3 dimension (free style) conceptual figure & object | ceramics | Kinetic


ILLUSTRATION

Book illustration | Cartoon | Oppositions fiction | Illustration | Non-fiction illustration | Storyboard


MEDIA ART

Photographic | Video work | Animation | Installation


REQUIRED

Major project


SELF-PROMOTION

Editing | Book design | Catalog producing


WORK BOOK

Brain-storming | Sketches | Philosophy | Art history | Collage


HOME TEST

RISD | Parsons | FIT | Cooper union | Pratt | FIDM | CMU | Temple | Calarts





포트폴리오(Portfolio)


미대유학에서 포트폴리오의 의미는, 이것을 평가하는 입장에서 바라볼 때 가장 바람직한 해석이 나올수 있습니다. ‘내가 심사위원이라면 어떤 시각으로 작품들을 평가하게 될까?’라고 생각해봅니다. 첫째, 가공되지 않은 원석을 찾으려 할것입니다. 작품의 원숙미나 완성도도 좋지만, 그보단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창의력과 이슈에 대한 문제의식을 통한, 열정적인 해결능력과 과제에 대한 도전정신, 그리고 다양한 영역에서의 경험을 어떻게 작품에 표현하였는가를 주의깊게 평가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12~20개의 다양한 형식(2D, 3D, Photo, Media, Ceramic, Computer base, Installation, Kinetic, Performance, etc) 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제출하게 되며, 작품 구성에는 5-8개의 Observational Drawing을 필수적으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20개의 구성중에 30% 정도(6개)는 전공작업을 넣어,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재료를 쓰는만큼 다양한 주제를 표현하는 것이 좋으니,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자신의 주제를 정하고, 그에 대한 표현방식을 다채롭게 하여, 풍부한 형식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a. 신입생일 경우 드로잉은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다수의 학교들은 Observation Drawing을 5~8개까지 포트폴리오에 포함하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드로잉의 구성은 Still Life, Self-Portrait, Portrait, In/Exterior, Figure Drawing 등이 필요합니다. 사진처럼 2차원적인 소스를 그대로 베끼는 식의 작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b. 편입 지원자들의 경우는 1학년 이수자로서, 1년 동안 배우는 엄격한 Foundation Program을 마쳤던 다른 학생들과 동등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능력을 보여줘야 합니다. 자신이 전공할 분야의 학업에 관련된 작업을 보여줘야함은 물론이며, 드로잉 부분에서 탄탄한 기본기를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c.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는 자신만의 스타일과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작업들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초를 잘 이해하고 있다고 보여지는 작품들은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장점을 나타낼 만한 최근의 작업으로, 단지 특정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수단을 가지고 창조적인 문제들을 충분히 소화해내고 다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d. 포트폴리오의 대상은 여러분이 좋아하고, 흥미 있어 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동일한 대상에 대한 여러 번의 관찰과 해석이 필요합니다. ‘추상적인 것들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하는 의문을 바탕으로, 주변에 있는 것들에 대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로잉이라는 것은 첫눈에 명백하게 드러나는 것이 아닙니다. 끊임없이 다른 시각에서 그 대상을 관찰했을 때 좀더 흥미진진한 작품이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옮기기 위해서 칼라, 구성, 라인, 질감 그리고 형태를 자신 있게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e. 포트폴리오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작품을 단계화 하여 프로세싱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케치북을 통해 얼마나 시행착오를 하였나, 아이디어의 진행은 어떻게 발전시켰나 등등을 보여 준다면. 평가를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을 겁니다. 시각적인 여행이나 다이어리로서 스케치북을 제작하면 좋습니다.

f. Home Test: 각 학교마다 정해진 형식으로 주제를 제시하며 그에 맞게 작품을 만들어야 함

g. 포트폴리오는 1년 안에 작업한 작품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h. 작품설명서(Portfolio Description): 제목, 날짜(MM, YYYY), 크기(W x V X H cm), 재료(a, b, c on paper), 내용(Purpose: 3~5 sentences)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작품설명서는 내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좋은 수단이므로, 읽는이의 관점에서 쉬운해석이 될수 있도록 신경을 쓰야 될것입니다.





포트폴리오 평가비율(Portfolio Evaluation Ratio):


- 종합대학: College of Fine Art
포트폴리오: 점수(SAT, GPA): 에세이: 나머지=40%:30%:20%:10%
- 종합대학: Liberal Arts
포트폴리오: 점수(SAT, GPA): 에세이: 나머지=20%:30%:20%:30%
- 예술대학: Art School
포트폴리오: 점수(Toefl, GPA): 에세이: 나머지=60%:20%:10%:10%
각학교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포트폴리오구성(Portfolio Requirements)


- 기초조형(Foundation): Observational Drawing(Self-Portrait, Portrait, Figure Drawing, Body Parts, Still Life, In/Exterior, etc
- 전공작품(Major Required): Advanced Portfolio related with each major.
- 홈테스트(Home Test): School suggested optional test. Same theme, material, and format.




포트폴리오 평가요소(Portfolio Evaluation Criteria)


창의력(Creative): 20%
노력(Effort): 15%
작업과정(Processing): 15%
이해력(Comprehension): 10%
구도(Composition): 10%
작품해석(Philosophy): 10%
창의력(Creative): 20%
노력(Effort): 15%
작업과정(Processing): 15%
이해력(Comprehension): 10%
구도(Composition): 10%
작품해석(Philosophy): 10%




포트폴리오 전략(Portfolio Strategy): Drawing: 8ea, Theme: 3ea, Mixed: 3ea, Major: 3ea


1. 워크북(Workbook):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20개의 개별 주제를 잡고, 각 주제에 대한 시각적 해석을 한후 작업 계획을 세웁니다.
2. 기초조형(Foundation): 14개 정도의 기본 포트폴리오를 각 60% 진행합니다
3. 첫번째 메이커업(1st Makeup): 기본 포트폴리오를 70% 진행합니다
4. 두번째 메이커업(2st Makeup): 기본 포트폴리오를 80% 진행합니다
5. 전공작업(Major Work): 전공별 작업을 시작합니다.
6. 홈테스트(Home Test): 각 학교의 요구사항에 맞게 홈테스트를 수행합니다
7. 세번째 메이커업(3st Makeup): 추가 및 결손작업이 없는지 파악 후 마지막 작업 완료합니다.
8. 사진촬영(Photo): 전체작업 완료후 사진촬영을 하고, 후 보정단계를 거쳐 학교별로 제출형식에 맞게 준비합니다.
9. 작품설명서(Portfolio Description): 각 작업에 대한 주제(Title), 크기(Size), 제작연도(Year), 재료(Medium), 그리고 작품설명(Purpose)을 첨부합니다.
10. 제출(Submit): 슬라이더룸에 계정을 만들어 각 학교별로 제출합니다.

  • COMPANY.  (주)알비아트
  • 대표이사.  김경근
  • E-mail.  royalblue12@naver.com
  • CALL CENTER.   02-3446-5929
  • BUSINESS LICENSE.   211-88-74435
  • ADDRESS.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167 길 36 OK 빌딩 3층 06022